절대적인 인기를 차지하고 있는 보드게임 스플렌더(Splendor). 스플렌더 보드게임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플렌더는 최고의 보석상인이 되는 테마를 가지고 있는 전략 게임입니다. 전략게임임에도 불구하고 1점대 웨이트로 쉽게 배울 수 있고, 나름의 깊이와 전략성이 풍부해서 많은 분들이 사랑하는 게임입니다.
스플렌더 게임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스플렌더 게임 방법
2. 혼동하기 쉬운 룰
3. 스플렌더 전략
스플렌더 보드게임 방법
스플렌더 보드게임 방법이 되는 기본 룰입니다. 기준은 4인 풀세팅을 기준으로 합니다. 2인, 3인룰에서 변경되는 내용은 별도 언급을 해두었습니다. 스플렌더 기본판 룰입니다.
1. 스플렌더 게임 방법
01 승리조건
스플렌더 기본 승리조건은 개발카드나 귀족 방문으로 15점 이상을 먼저 획득하는 것입니다. 한 플레이어가 15점을 달성했다고 해도, 마지막 플레이어까지 턴을 마쳐야 게임이 종료됩니다. 따라서 먼저 15점을 획득했어도 다른 플레이어가 해당 라운드에 더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면 상대 플레이어의 승리입니다.
02 게임준비
각 7개씩인 보석칩(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고마녹, 다이아몬드)과 5개인 황금 칩을 꺼냅니다. 3인일 경우 황금칩 제외 각 보석칩을 2개씩 제외하고, 2인 플레이인 경우 각 보석칩을 3개씩 뺍니다. 귀족타일은 플레이어 수 보다 1개 더 많게 놓습니다(ex: 4인 게임일 때 5장).
개발카드는 1,2,3단계로 세로로 정렬하고, 각 4장씩을 우측으로 펼쳐놓습니다. 각 단계별 4장씩 총 12장의 카드는 항상 유지되어야 합니다. 누군가 개발카드를 구입하면 빈 자리를 채워놓아야 합니다.
03 게임진행
게임은 가장 어린 사람이 선이됩니다. 자신의 차례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행동 중 하나를 할 수 있습니다.
- 각기 다른 보석칩 3개를 가져오기(황금칩 제외)
- 같은 보석칩 2개를 가져오기
- 황금칩을 1개 가져오면서 개발카드를 1장 가져오기
- 개발카드를 구매하기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자신의 차례에는 위 4가지 행동 중 하나를 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따라서 게임방식이 심플하고 간단한 것이 스플렌더의 최대 장점입니다. 하지만 그 속에 치열한 전략이 숨어 있는 것이 특징이고요. 다만 각 행동에는 제약이 있습니다.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① 각기 다른 보석칩 3개를 가져오는 것은 제약 없이 할 수 있지만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칩은 황금칩을 포함해서 절대로 10개를 넘어서는 안 됩니다. 만약 10개가 다 찼다면 가지고 있는 칩을 버리고 새로운 칩을 가져올 수는 있습니다.
② 같은 보석칩 2개를 가져오는 행동은 각 보석칩이 최소 4개 이상 남아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루비칩이 3개 남아 있다면 한 번에 2개를 가져오는 행동으로 루비는 가져올 수 없습니다.
③ 황금칩을 가져오면서 가져오는 개발카드는 최대 3장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황금칩으로 가져온 개발카드는 예약시스템이라고 보면 됩니다. 당장 살 재화가 없더라도 핸드에 보관해 놓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한 번 핸드에 가져온 보관 카드는 절대 버릴 수 없고 3장을 넘을 수도 없습니다. 또한 보관카드가 3장이면 황금칩도 가져올 수 없습니다. 황금칩을 가져오는 것은 항상 개발카드를 가져오는 행동과 동반되어야 합니다.
④ 개발카드를 구매하면 카드 우측 상단에 그려진 해당하는 보석은 다음 차례부터 그 해당하는 보석 개수만큼 구입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04 귀족 방문
각 귀족 타일에는 방문 조건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만약 루비3, 사파이어3이라는 조건의 귀족타일이 있다면, 플레이어 중 누군가 개발카드로 루비 3장, 사파이어3장을 모두 모았다면 해당 플레이어 행동이 끝난 뒤 귀족이 방문하게 됩니다.
귀족은 모두 3점의 가치를 가지고 있고, 한턴에 반드시 1명만 방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건을 동시에 방문 조건을 만족하는 타일이 여러장 있어도 플레이어는 하나만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순서가 돌아와 다시 해당 플레이어 차례가 되면 조건을 만족한 타일이 또 방문하게 됩니다.
2. 혼동하기 쉬운 룰
① 게임 종료 시 동점자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 경우 개발 카드를 더 적게 구입한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② 황금칩은 개수 상관없이 계속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만 손에 보관하고 있는 카드 장수가 3장을 넘을 수 없을 때에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황금칩이 남아 있다면 핸드에 있는 카드에 여유만 있으면 계속 가져 올 수 있습니다.
③ 황금칩으로 가져 올 수 있는 개발카드는 공개된 카드만이 아니라 아직 오픈 되지 않은 카드 중에서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오픈 되지 않은 카드를 가져오면서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어떤 카드인지 공개할 필요가 없습니다.
3. 스플렌더 전략
스플렌더에는 당연히 많은 전략이 있습니다. 고착화 된 부분도 있지만, 반드시 해당 전략을 사용한다고 해서 승리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사용해야 승리가 가능합니다. 간단히 몇 가지만 알려드립니다.
① 귀족테크 전략
이제는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귀족 타일을 적극적으로 노리는 전략입니다. 1단계 위주의 저렴한 카드를 모아서 귀족 방문 조건을 빠르게 충족시켜 여러 명의 귀족 카드를 가져오는 전략입니다. 귀족 전략의 경우에는 3인 이상 플레이 시 상대방 중 한 명이라도 자신과 같은 전략을 사용하지 않을 때 효율이 생깁니다.
② 원테크 전략
원테크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한 가지 종류의 자원과 관련된 개발 카드를 위주로 구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쉽게 눈치 채기 때문에 얼마든지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③ 고효율 전략
고효율 전략, 고테크는 효율 좋은 카드를 선점하면서 점수를 쌓는 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고효율 카드의 여부는 개발 카드의 승점을 구입 시 필요한 보석칩 개수로 나누어서 확인합니다. 그랬을 때 0.5 이상의 수치가 나온다면 고효율 카드입니다.
ex) 구입 비용이 루비 5개, 사파이어 5개인 승점 5점 짜리 개발카드의 경우. 5 나누기 10을 하면 0.5가 나오게 됩니다. 이 경우 효율이 매우 좋은 카드인 것입니다.
지금까지 스플렌더 보드게임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어렵지 않은 게임방식으로 깊게 생각하면서 전략을 세우는 맛이 일품인 게임입니다. 보드게임을 안 해본 사람에게도 내밀기 좋은 게임이어서 누구와도 하기 좋은 게임입니다. 룰을 숙지하셔서 즐거운 보겜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