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보드게임의 근원으로 꼽는 게임이자, 수십년이 지난 지금도 수없이 플레이되고 회자되는 작품. 바로 보드게임 카탄(Catan)입니다. 카탄은 주사위 플레이와 거래를 통해 인터렉션이 빛나는 게임입니다. 그러면서 손에 있는 카드관리를 통해 점수를 내는 방식으로 끊임없는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카탄(CATAN)
플레이인원 : 3~4인
확장 : 항해사, 도시와 기사 등
언어 : 한글판 출시
가격 : 4만원 내외
추천도 : 4.0 (★★★★)
카탄은 1992년 공개되었는데요. 독일의 작가인 클라우스 토이버가 개발했고, 카탄으로 인해 전세계 보드게임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무수한 보드게임상을 휩쓸었고, 전략성 뿐 아니라 대중성을 겸하고 있어서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초기 명칭은 카탄의 개척자였으나 지금은 카탄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1,800만 이상 카피라는 경이적인 판매량을 기록했을 정도로 엄청난 히트를 쳤습니다. 이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독일식 보드게임이 크게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도 보드게임카페를 중심으로 폭넓게 보급되었고, 남녀노소 한 번쯤은 플레이해본 게임, 혹은 유일하게 플레이 해본 전략 보드게임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어렵지 않게 여러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대중적인 게임이 되었습니다.
게임방법
카탄은 기본적으로 3~4명이 함께 플레이 하는 게임입니다. 6각형으로 된 게임판은 그때 그때 새롭게 만들어지기도 하는데요. 게임판은 작은 6각형 타일 여러개가 뭉쳐져서 만들어집니다. 각 타일은 획득할 수 있는 자원을 의미하고요. 타일 위에는 주사위 번호가 올라가서 주사위를 굴렸을 때 해당되는 숫자의 자원을 획득하게 됩니다.
다만 주사위가 2개를 굴리기 때문에 확률적으로 4~10 사이의 수가 많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 중에서도 6, 8 등은 정말 자주 나오기 때문에 해당하는 숫자가 어떤 자원 위에 올라가느냐, 그것을 어떻게 차지하느냐가 게임에서 풍부한 자원을 획득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주사위를 굴려서 자원을 획득하고, 마을을 건설하고 선로를 놓아 점수를 획득하게 됩니다. 선로를 만들거나 도시를 업그레이드 하는 등의 행위를 통해 점수를 획득하게 되고, 카드 관리를 통해 최강 기사단, 최장교역로 등의 호칭을 얻어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정 점수를 먼저 획득하게 되면 게임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게임평가
별도의 평가가 의미없는 보드게임계의 역사이자 최고의 베스트셀러입니다. 무엇보다 쉽게 배울 수 있고, 단순한 룰 속에 주사위 운만 아니라 전략성도 적절히 섞여 있어서 초중급자 간의 격차가 높지 않아 처음 배우는 전략 보드게임으로도 좋습니다.
카탄으로 인해서 전략 보드게임의 이정표가 새롭게 새워졌다고 할 정도로 대단한 게임입니다. 전략 보드게임을 처음 접하고자 한다면 카탄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손님이 왔을 때 부담없이 꺼낼 수 있는 게임으로도 아주 좋습니다.